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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THE EXHIBITION

PLASTIC FANTASTIC : 상상 사용법

디뮤지엄(D MUSEUM)은 2017년 9월 14일부터 2018년 3월 4일까지 세계적 디자이너들의 예술적 상상력과 플라스틱의 무한한 가능성이 만나 탄생한 디자인을 소개하는 전시 <PLASTIC FANTASTIC: 상상 사용법>을 개최합니다. 20세기 기적의 소재로 불리는 플라스틱이 일상으로 들어와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다채롭게 변화시킨 마법 같은 여정을 보여줄 이번 전시는 지난 반 세기 동안 열정 넘치는 40여 명의 세계적인 크리에이터들이 개성과 도전정신을 불어 넣어 탄생시킨 2,700여 점의 제품, 가구, 조명, 그래픽, 사진 등을 총망라합니다.

특히 3대에 걸쳐 플라스틱에 혁신을 거듭해온 이탈리안 디자인을 대표하는 카르텔(Kartell)과 디자인 거장들의 긴밀한 협업을 살펴보는 동시에 방대한 아카이브에서 엄선한 광고 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유명 아티스트들의 시선으로 플라스틱 가구를 색다르게 포착한 사진 등을 통해 이탈리아 특유의 유머러스하고 과감한 감각도 함께 느껴볼 수 있습니다. 또한, 60여 년간의 플라스틱 역사를 아우르는 본 전시는 크게 여섯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다양한 관점의 관람 포인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사적인 측면에서도 주목해야 할 인물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빚어서 만든다' 라는 플라스틱의 어원처럼 <PLASTIC FANTASTIC: 상상 사용법> 전시는 늘 유연하고 새롭게 변모하는 플라스틱의 특성과 예술적 감성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유기적으로 진화해 온 과정을 다각도로 보여줍니다. 더불어 마스터 디자이너들의 놀라운 상상이 플라스틱을 통해 현실이 되는 마법 같은 순간을 선사할 것입니다.

플라스틱은 단순한 재료가 아닌 한계 없는 변화의 아이디어 그 자체이며,
일상적인 그 이름만큼이나 다양하게 눈에 보이는 형태로 존재한다
롤랑바르트, 「현대의 신화」




EXHIBITION FEATURES

01폴리머, 꿈꾸다(The Beginning of a Dream, Polymer)

플라스틱의 환상적인 세계로 들어가는 첫 시작점으로, 재료가 가진 고유의 특성과 잠재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입구부터 시작되는 무채색의 반투명 재료를 활용한 설치작업은 플라스틱이 가지고 있는 순수한 성질과 형태를 상징하며, 앞으로 펼쳐지게 될 무궁무진한 변화의 시작을 알립니다.

The Invisible Collection by Tokujin Yoshioka (2010)

02컬러로 물들이다(Bring Colors to Domesticity)

자연재료를 하나씩 대체하기 시작했던 플라스틱이 1950년대로 들어오면서 유리 재질의 실험용 기구(Labware)를 대신하고 가정용 소품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발전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기존의 모노톤 색감에서 벗어나 자연재료로는 구현할 수 없는 선명하고 다채로운 컬러들을 적용하고자 했던 초창기 플라스틱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Jars with cover 7301-7325 (1974-1981)
by Anna Castelli Ferrieri

Third evolution sketch for "Mr.Impossible"
(2006) by Eugeni Quitllet

Bowls "Kartell in tavola" (1976-1981) by Anna Castelli Ferrieri,
Centrokappa, Franco Raggi

03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만나다(Molding New Living)

실용성과 합리성을 중요시했던 1960, 7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미래에 대한 낙관주의, 우주 시대의 개막, 야외 활동의 유행 등 다양한 사회상들이 디자인에 반영되었던 플라스틱의 부흥기를 선보입니다. 실내와 실외, 그리고 조명으로 구성되는 이 섹션에서는 본격적인 컬러의 도입과 더불어 사용자의 목적과 취향, 원하는 기능에 따른 유연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모듈러(시스템) 가구의 발전을 살펴보는 한편, 플라스틱만이 구현할 수 있었던 과감하고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Hook 4702 (1972-) by Olaf von Bohr

Umbrella stand 7610 (1965) by Gino Colombini

Suspension lamp KD 5 and KD 6 (1959-1981)
by Achille Castiglioni, Pier Giacomo Castiglioni

04디자인, 풍경이 되다(Design Becomes Every Landscape)

플라스틱과 디자인에 대한 색다른 시각을 제공하는 사진과 영상 두 개의 방으로 나누어집니다. 카르텔의 사진집 <150 items 150 artworks>에 실린 사진 작품들을 소개할 사진방에서는 유명 사진가와 예술가들이 포착한 새로운 맥락의 플라스틱 제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대표 디자이너들의 인터뷰 필름이 상영되는 영상방에서는 작가들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철학과 그들의 작업 세계를 직접 보고 듣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Ashtray designed by Anna Castelli Ferrieri,
Photographed by Bettina Komenda

FPE Chair Mobil Drawer and Shelves System Upper Step-ladder
designed by Ron Arad, Antonio Citterio, Alberto Meda with Polo
Rizzatto, photographed by Lee Jenkins

Dustpan designed by Gino Colombini,
photographed by Delaporte Sophie

05마스터 디자이너, 일상으로 들어오다(When Designers Dream)

플라스틱이라는 특별한 재료에 매료된 디자인 거장부터 차세대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발현시킨 작품을 세 가지 테마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이탈리안 디자인의 전설 에토레 소트사스(Ettore Sottsass)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첫 번째 테마에서는 소트사스의 작품과 그의 작업에서 영감 받은 후배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 테마에서는 세 명의 거장 필립 스탁(Philippe Starck), 안토니오 치테리오(Antonio Citterio), 피에로 리소니(Piero Lissoni)가 자신만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플라스틱 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테마에서는 마리오 벨리니(Mario Bellini)와 같은 거장부터 패트리샤 우르퀴올라(Patricia Urquiola), 로낭&에르완 부홀렉 형제(Ronan & Erwan Bouroullec)과 같은 젊은 디자이너들이 주목하는 플라스틱의 새로운 면모를 체험하게 됩니다.

Piuma chair (2016-) by Piero Lissoni

Papyrus Chair (2008-) by Ronan and Erwan Bouroullec

06또 다른 세상을 꿈꾸다(Evolving Constantly)

마지막 섹션은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앞으로도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하는 플라스틱의 미래를 암시하는 공간입니다. 전시의 시작 '폴리머, 꿈꾸다'와 맥락을 같이 하는 이 섹션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늠할 수 없었던 초창기와 마찬 가지로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해나갈 플라스틱에 대한 기대와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상징적인 인스톨레이션 작업으로 구성됩니다.

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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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쿠진 요시오카 Tokujin Yoshioka
(1967~, 일본)
감성을 투영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디자이너

도쿠진 요시오카는 스스로를 연구하는 엔지니어라고 여기는 디자이너이자 예술가입니다. 2000년 자신의 이름을 딴 도쿠진 요시오카(Tokujin Yoshioka Inc.)를 설립한 뒤
제품 디자인, 건축, 설치 등 폭넓은 분야를 넘나들며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협업했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친 복잡한 연구에 동시대적 재료, 혁신적 기술 그리고 수공예적
전통기법들을 혼합한 그의 작업은 디자인을 넘어 예술의 영역에 들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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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카스텔리 페리에리 Anna Castelli Ferrieri
(1918~2006, 이탈리아)
새로운 소재를 향한 투철한 도전 정신을 보여준 건축가이자 산업디자이너

그녀는 밀라노의 저명한 디자인 대학 폴리테크닉(Politecnico di Milano)의 첫 여성 졸업자 중 한 명입니다. 건축 잡지 <까사벨라(casabella)>의 에디터를 시작으로
산업 디자인에서 도시 계획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그녀는 1965년부터 남편인 줄리오 카스텔리(Giulio Castelli)가 세운 브랜드 카르텔(Kartell)의
디자인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80년대까지 이탈리아 현대 디자인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녀는 당시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재료였던 플라스틱으로 우아하며
기능적인 형태의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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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에 세자르 콜롬보 Joe Cesare Colombo
(1930~1971, 이탈리아)
과학 기술을 가구 디자인에 입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디자이너

대학에서 순수미술을 전공한 뒤 화가로도 데뷔했던 그는 건축업자와 자동차 판매원으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서 돋보이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가구, 램프, 유리, 손목시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그의 작업은 과감한 실루엣을 특징으로 하며, 서로 다른 부품을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로 변용 가능한 작업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업적으로 밀라노 트리엔날레(La Triennale di Milano), 황금콤파스상(Compasso d’Oro) 등을 수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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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치오 라비아니 Ferruccio Laviani
(1960~,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화려한 감성을 빛으로 풀어낸 디자이너

디자이너 페루치오 라비아니는 건축을 전공한 후 스튜디오 데 루치(Studio De Lucchi)에서 일을 하며, 멤피스(Memphis), 폴라이드(Polaid)와 같은 브랜드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991년부터는 카르텔(Kartell)과 꾸준한 협업을 통해 부지 램프(The Bourgie Lamp)와 같이 클래식한 디자인에 플라스틱 재료를 결합하여 동시대적이며 우아한
그만의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으며, 매 해 각종 페어에서 카르텔의 디자인 섹션 총괄을 맡아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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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
(1956~, 이탈리아)
동시대를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가구 디자이너

밀라노 폴리테크닉(Politecnico di Milano)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건축회사 보피(Boffi)에서 디자이너 겸 아트 디렉터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자신의 건축 회사 리소니 아소시아티(Lissoni Associati)를 설립하고 카시나(Cassina), 카르텔(Kartell)과 같은 유명 브랜드와 협업하는 한 편,
예루살렘의 마밀라 호텔(Mamilla Hotel), 암스테르담의 컨저버토리움 호텔(Conservatorium Hotel)의 건축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스타일을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조화롭게 수렴하는 단순 명료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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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스탁 Philippe Starck
(1949~, 프랑스)
디자이너들의 존경을 받는 프랑스의 국민 디자이너

1970년대 파리의 나이트 클럽 라 맹 블레(La Main Bleue, 1976)와 레 뱅 두슈(Les Bains Douches, 1978)를 디자인하며 주목 받은 그는 프랑스 대통령
프랑수아 미테랑(François Mitterrand)의 재임 동안 엘리제 궁(Palais de l'Élysée, 1983-84)에 마련한 개인 아파트의 인테리어를 담당하면서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재치 있으면서도 때로는 에로틱한 디자인에 독특한 이름을 붙여 완성하는 특유의 유머러스함은 언제나 대중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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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리시아 우르퀴올라 Patricia Urquiola
(1961~, 스페인)
현재, 디자인 업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산업디자인 분야의 거장 아킬레 카스티글리오니(Achille Castiglioni) 아래에서 수학했고, 2001년 밀라노에서 자신의 스튜디오를 시작했습니다. 가구, 제품, 전시, 건축 등
다방면에서 선보이고 있는 그녀의 작업은 여성스러움에 예기치 못한 섬세한 요소들을 더하거나, 다양한 패턴과 재료를 재미나게 사용함으로써 세계의 디자인 팬들의 호기심과 감정을 자극합니다.
스페인 왕실에서 수여하는 황금훈장(Gold Medal of Merit in the Fine Arts)을 비롯해 세계 유수의 기관에서 수상한 바 있으며, 뉴욕 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
빅토리아 알버트 미술관(Victoria and Albert Museum) 등 세계 주요 미술관에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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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낭 & 에르완 부홀렉 형제 Ronan & Erwan Bouroullec
(1971~/1976~, 프랑스)
자연주의적 접근법으로 섬세한 디자인을 구현하는 형제 디자이너

1999년부터 함께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넓은 스펙트럼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활동 2년 만에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황금콤파스상(Compasso d’Oro)의 후보로 지명되며
주목받은 그들은 비트라(Vitra), 마지스(Magis), 알레시(Alessi),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 삼성(Samsung)을 비롯한 다수의 유명 브랜드와 협업해오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공예,
그리고 재료와의 조합을 바탕으로 한 간결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은 생필품부터 가구, 건축물까지 다양한 범위에 걸쳐 발현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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